매향리 평화소풍

본문 바로가기
화성시
화성시 평화가 허락해준 소풍 in 매향리
화성시문화재단

매향리 소개
HOME > 행사안내 > 매향리 소개
역사이야기 꿈과미래 생태이야기 체험활동 기타정보

갯벌생물 매향리 갯벌에서 만나는 *저서생물

주민들의 생활의 터전인 매향리의 갯벌에는 밤게, 댕가리, 바지락, 소라, 무늬발게, 엽낭게, 고동류, 굴 등의 *저서생 물이 서식하고 있다.

*저서생물 : 바다, 늪, 하천 등의 물 밑바닥에서 사는 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밤게

몸통의 모양이 밤톨처럼 생겼으며, 보통 의 게들처럼 옆으로 걷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 걷는 특징을 갖고 있다. 행동이 느려 쉽게 눈에 띄지만, 누군가가 공격 하면 죽은 척하는 영리함을 갖고 있다.

댕가리

갯고둥과의 연체동물로 복족류(배가 발인 무리)이며, 우리나라 전 해안가에 분포한다. 껍데기는 얇지만 단단하고 표면은 흑갈색 벽돌을 쌓아올린듯한 형태를 하고 있다.

바지락

백합과의 연체동물로, 식용으로 널리 사용된다. 여름철 산란기 이전인 3~4 월에 가장 맛이 좋으나, 번식기에는 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소라

소라과에 속하는 조개로, 얕은 바다의 바위에 붙어 산다. 껍데기는 원뿔 모양 이고, 푸른 갈색을 띠며, 안쪽은 진주 광택이 난다. 여름에 녹색 알을 낳는다.

갯벌식물 다양한 염생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는 매향리

일반생물종들이 살아가기 어려운 갯벌에는 염생식물이 주로 서식하는데, 매향리 바닷가에서는 20종 이상의 염생식물과 사구식물을 볼 수 있다.

지채

소금기가 많은 땅에서 자라는 염생식물로, 물에 잠기는 곳이 나 고여있는 곳에 주로 분포한다. 꽃은 8~9월경에 자록색으 로 피며, 연한 잎은 주민들이 나물로 이용해서 먹기도 하고, 관상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칠면초

*펄갯벌의 대표적인 염생식물로, 서해안 중남부 해안가에서 자라는 1년생 *초본으로 크게 무리지어 자라며, 칠면조처럼 색이 변한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8~9월경에 꽃이 피는 데, 그 색이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점차 자주색으로 변한다.

갯메꽃

우리나라 각 지 의 해안가에서 자 라 는 덩 굴 성 다년생 *초본으로, 햇볕이 잘 들어오고, 물이 잘 빠지며, 모래가 많은 바닷가에서 자란다. 줄기는 땅 위를 기거나 다른 물체를 감고 올라가고, 5~6월에 분홍색의 꽃이 핀다.

갯완두

전국 해안사구에 분포하며 두툼한 잎과 백록색의 표면을 가지고 있다. 꽃은 보라색이며 늦은 봄부터 핀다. 작은 무리 로 분포하거나 군락을 이루며 자란다. 꽃봉오리가 달리기 전에 채취한 새싹은 데쳐서 무치거나 볶아 먹는다.

좀보리사초

바닷가 모래땅에서 잘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며, 높이 5~10cm정도로 군락을 이루며 자란다. 잎은 가늘고 청록색 을 띠며 5~6월에 꽃이 핀다. 주로 거름이나 가축에게 먹이 는 풀로 이용한다.

*펄갯벌 : 진흙성분이 90%이상 들어가있는 매우 질척거리는 갯벌
*초본 : 땅 위로 나와 있는 부분이, 연하고 물기가 많은 풀줄기로 된 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청정한 매향리갯벌에 찾아오는 새들

다양한 먹이가 풍부하고 생태계가 잘 유지되는 매향리에는 많은 종류의 새가 찾아온다. 매향리갯벌과 화성호 일대는 마 도요, 저어새, 검은머리물떼새 등의 중요한 휴식장소가 되며, 많은 새들을 관찰할 수 있다.

마도요

매향리의 대표적인 철새로, 8월 초부터 4월 말까지 관찰된다. 60cm 정도의 몸 길이를 갖고 있으며, 길고 아래로 구부러진 부리를 가진 큰 도요새이다. 여러 마리가 무리를 이루어 이동하는 경우가 많고, 긴 부 리를 갯벌에 박고 게를 잡아서 다리는 떼어내고 몸통만 먹는 습성이 있다.

저어새 (천연기념물 제205호, 멸종위기종 1급)

전세계적으로 2,400여 마리만 서식하는 희귀종이며, 한반도 서해안의 무인도와 중국 요동반도의 일부 무인도에서 번식 한다. 숟가락처럼 생긴 부리를 물 속에 넣고 좌우로 저으며 먹이를 찾는 모습은 마치 나룻배 사공 이 노를 젓는 모습과 비슷하다.

검은머리물떼새 (천연기념물 326호, 멸종위기종 2 급)

까만 머리와 흰 배, 붉은 눈과 부리를 가지고 있으며, 갯벌의 멋쟁이로 불린다. 아주 적은 수의 집단이 캄차카의 동해안, 펜진만, 우리나라 서해안의 섬에서 번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해안이나 하구의 갯벌에서 조개, 새 우, 물고기, 굴 등 동물성의 먹이만 먹 는다. 농섬과 웃섬에서 번식이 확인 되었다.